본문 바로가기
해외마케팅

[트렌드톡] 중국 마케팅시 추천하는 15개 홍보 채널



중국 최신 마케팅 & 비즈니스 정보 및 꿀팁 보러 가기 - 트렌드톡 매거진




마케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기적인 이벤트/프로모션을 빠뜨릴 수 없죠. 프로모션 기획은 디자인, 리소스 통합, 홍보 채널 기획, 데이터 측정, 이벤트 효과 측정까지… 대략 5가지 단계로 나뉘어집니다. 특히 채널 기획 단계에선 수 많은 온라인 채널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중국에선 ‘채널이 왕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적절한 홍보 채널선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아래 중국의 수 많은 매체 중 가장 중요한 15가지를 추려 소개해볼까 합니다. 각각 어떤 채널이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에 가장 적절한지 살펴보세요. 




내부 리소스 우선 활용


내부 리소스는 자사의 공식 채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즉 자사 내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이나 리소스를 통한 홍보 방법입니다. 





1)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제품/서비스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이벤트 홍보 방법입니다. 웹사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 혹은 사이트의 첫 페이지/이벤트 페이지 등 인기 페이지에 프로모션 배너를 배치하여 홍보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QR코드 사용이 매우 익숙하므로 공식 홈페이지에 위챗 공식 계정으로 연결되는 QR코드를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자사의 위챗 공식 계정을 팔로우하면 임의로 설정한 이벤트 안내 메시지가 자동으로 팝업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자사의 공식 미디어를 통한 홍보


현재 중국의 많은 회사들은 모두 자사의 공식 홍보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웨이보와 위챗이 가장 많은데요. 기업 공식 웨이보는 일반적으로 기업 계정을 의미하는 푸른색의 V 마크를 달 수 있습니다. 웨이신은 서비스/구독 계정으로 나뉩니다. 구독 계정은 콘텐츠에 집중하고, 서비스 계정은 웨이신을 통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아래에서 이 두 매체의 활용 사례를 보도록하죠. 


① 웨이보 (官方微博)


a. 공식 웨이보 계정엔 2개의 이벤트 배너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너 클릭시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





b. 공식 웨이보에서 이벤트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직접 생성하여 이벤트 홍보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爱的主题#는 샤오미가 이벤트를 위해 직접 생성한 해시태그입니다. 




② 위챗 공식계정 (微信公众号)


a. 이벤트 이미지를 통한 홍보


일반적으로 위챗 구독계정/서비스 계정을 통해 이벤트 시작전 위챗에 이벤트 이미지를 게재하여 예열작업에 들어갑니다. 

비교적 딱딱한 공지사항 형식으로 나가도 무방하지만 눈길을 끌 수 있는 재밌는 이미지를 게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흥미로운 이미지는 유저가 자발적으로 공유합니다. 중국의 유명 쇼핑몰 JD(京东)는 ‘JD 618’ 이벤트 시작 한달 전 위챗에 이벤트 이미지를 게재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중국의 Tmall 역시 올림픽 개막식이 있던 기간 ‘Tmall 슈퍼 올림픽 이벤트’를 통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당시 Tmall의 간결한 이벤트 이미지가 아주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좌측 징동(京东), 우측 티엔마오(天猫)



b. 구매 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이벤트 홍보


위챗의 구매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이벤트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더욱 간편하게 구매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실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라면 인증이 완료된 서비스/구독계정에서 위챗 결제(微信支付) 개통 후 상품 판매가 가능합니다. 3자 마켓이나 웨이신 상점을 연동할 수도 있습니다.


③ EDM 이메일 마케팅


EDM은 ''Email Direct Marketing'의 약자입니다. 문자 그대로 이메일을 이용한 마케팅입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회원가입시 의무적으로 메일 주소를 기입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유저의 이메일 DB를 정리하여 EDM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DM 방식은 2차 공유가 거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오래된 마케팅 방식이지만 의외로 EDM 마케팅이 효과를 볼 때가 있습니다. 





외부 리소스 활용


1) 1인 미디어(自媒体, 위미디어): 콘텐츠 홍보 채널


이벤트 홍보 이미지/텍스트는 위챗 공식계정, 웨이보, EDM 등 자사의 공식 미디어 채널외에 중국의 다양한 自媒体 채널을 이용해 홍보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위챗 공식계정, 웨이보, EDM 같은 채널은 자체적으로 콘텐츠에 대한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自媒体 채널은 각 플랫폼의 콘텐츠 심사 기준을 무조건 준수해야합니다. 

만약 콘텐츠가 광고성으로 판단되면 심사를 통과할 수 없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自媒体 채널은 콘텐츠를 통해 대량의 팔로워를 획득하기에 더 적합합니다.

중국의 다양한 위미디어 채널들






2)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한 홍보


易企秀, iH5, Maka 등 HTML5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여 이벤트 시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업로드한 이벤트 시안은 홈페이지의 사례(Case) 페이지를 통해 간접 홍보할 수 있는 효과도 있으며, QR코드를 이용하여 공유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梅花网이라는 플랫폼은 아예 기업들을 자사의 플랫폼(营销服务商)에 입주시켜 전문적인 HTML5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단 이미지 참조)




数英网 이라는 곳을 통해서도 이벤트 시안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광고 기획사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콘텐츠에 대한 요구사항이 비교적 까다롭습니다.






3) 버티컬 BBS 홍보 (论坛)


버티컬 채널에서도 이벤트 홍보 게시물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이벤트의 경우 지역별 게시판을 잘 선별하여 게시하여야만 효과적인 이벤트 홍보가 가능합니다. 

  • 영유아 카테고리: 妈妈网、摇篮网、母婴吧、育儿网、宝宝树、丫丫网、孩子王、优谈宝宝、爱早教网、驴妈妈亲子游、母婴之家、蜜芽宝贝

  • 요식업 카테고리: 大众点评网、美团网、中华美食网、二维火社区、中国吃网、餐饮网、下厨房、红餐网、餐饮界、百年餐饮网等;

  • 패션 카테고리: 淘宝论坛、蘑菇街、美丽说、今日特卖、什么值得买、中国服装网论坛、穿针引线网、中国服装人网、女装网等;

위 커뮤니티들은 바이두에서 "XX行业论坛"을 입력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4) 유명 커뮤니티내 버티컬 채널 홍보 (社区)


知乎、猫扑、天涯、豆瓣、贴吧 등의 대형 커뮤니티는 가장 중요한 홍보 채널입니다. 

특히 猫扑、天涯 등의 커뮤니티엔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여, 목표 유저군이 상주해있는 채널을 검색한 뒤 홍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Hao123의 채널별 커뮤니티 리스트


중국 지역별 커뮤니티 맵


好123社区 이라는 사이트에서 중국내 다양한 커뮤니티를 찾아볼 수 있으며, 지역별 검색도 가능합니다. (http://www.hao123.com/shequ)





5) 버티컬 소셜미디어내 그룹 채널 홍보 (垂直社群推广)


웨이보, 웨이신, 豆瓣 등엔 群이라는 불리는 다양한 그룹 채널이 존재합니다. 만약 그룹의 주제와 홍보 주제가 부합하지 않으면 그룹에서 퇴출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그룹을 선별하여 적절한 어휘 선택이 중요합니다. 





6) 이미지 소셜 서비스를 통한 공유
고 퀄리티의 이벤트 포스터를 만들어 인스타그램, Nice, 花瓣 등 이미지 소셜 서비스에 공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랫폼 특성상 이미지 퀄리티가 좋지 않다면 주목을 받기 힘들기 때문에 퀄리티에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유료 마케팅 채널


1) KOL을 이용한 기사식 광고 (软文)

SNS에서 웨이신 공식계정(微信公众号) 혹은 KOL을 동원한 홍보는 이미 대부분 대형 브랜드들이 채택하고 있는 광고 형식입니다. KOL, 심지어 연예인을 이용한 기사식 광고도 이젠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중국의 유명 연예인 '설지겸'과 '대장위'가 해외직구 서비스인 양마토우(洋码头)에 기사식 광고를 쓰기도 했습니다.
유명 KOL인 咪蒙의 웨이신 공식계정은 7월 기사식 광고 한 편당 45만위안에 이르렀으며, 현재는 50만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조회수와 영향력이 대단하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이 KOL이나 연예인, 심지어 운동선수까지 활용한 기사식 광고를 집행합니다. 

咪蒙 위챗 공식계정 (광고)포스팅



현재 인기 KOL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사식 광고(软文): 咪蒙, 王左中右, 深夜发媸(不装逼的时尚号), 胡辛束(贩卖少女心), 文案摇滚帮(专业广告写手), 反裤衩阵地, YangFanJame, 黎贝卡的异想世界(被誉为买神), 石榴婆报告, 六神磊磊, 李铁根, 商务范

  • 삽화(插画): 天才小熊猫, 顾爷, 同道大叔, 喃东尼

  • 연예인(明星): 薛之谦, 大张伟, 胡歌, 杨幂

  • 영상(视频): 一条, 艾克里里


중국엔 이미 수 많은 KOL이 있기 때문에 자사의 제품/서비스 성격과 가장 잘 부합하는 KOL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에 집행했던 KOL 광고 사례를 훑어본 뒤 자사 홍보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절한 KOL을 활용한다면 유저들의 많은 공유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웨이신 공공플랫폼 활용 (微信公众平台)


중국 최대 메신저 플랫폼 웨이신 광고는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웨이신엔 6억이 넘는 액티브 유저가 활동하고 하루 20억이 넘는 콘텐츠 조회수를 기록하는 플랫폼입니다.

게다가 웨이신 유저의 관심사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거치기 때문에 광고 집행 타게팅도 꽤 정확한 편입니다.


위챗 카드지갑



웨이신 공공 플랫폼을 이용하면, 웨이신 카드지갑의 쿠폰 배포 방식으로도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유저들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웨이신 공식계정을 운영하고 있다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관련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웨이보 메인 페이지 광고


웨이신과 더불어 웨이보 역시 대량의 트래픽을 자랑하는 플랫폼입니다. 

11월 현재 중국 최대의 쇼핑 행사인 광군절(11.11) 광고 배너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웨이보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기 때문에 웨이보 광고 역시 간과할 수 없는 플랫폼입니다. 



웨이보 메인 페이지 게시글 작성 하단에 위치한 광고






4) 바이두 검색광고(百度推广)/텐센트 광디엔통(广点通)/웨이보 펀스통(粉丝通) 광고


바이두 검색광고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중국에서 처음으로 광고 효율에 따른 지불 방식을 도입한 것이 바로 바이두입니다.

바이두에서 이벤트/제품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이에 상응하는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하루 1억명이 넘는 중국인이 바이두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이용합니다.

잠재유저발굴/브랜드 및 판매량을 제고하는덴 바이두 광고가 유리합니다. 



광디엔통(广点通)과 펀스통(粉丝通) 광고는 비교적 정확한 광고 타게팅을 자랑합니다. DSP광고처럼 자사의 목표 유저군 속성에 따라 연령, 지역, 신분, 직업, 수입, 자주가는 사이트, 사용기기 등으로 분류하여 타게팅 할 수 있습니다. 


광디엔통은 텐센트 서비스들의 대규모 트래픽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챗 모멘트(微信朋友圈), 위챗 공식계정(微信公众号), QQ존(QQ空间), QQ음악, QQ메신저 등 텐센트 생태계의 제품을 대상으로한 타겟 광고가 가능합니다. 


SINA(新浪)의 펀스통 광고는 주로 웨이보 플랫폼에서 진행합니다. 웨이보의 콘텐츠 공유 확산이 빠르다는 이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왕멍(网盟, 온라인 연맹) 배너 광고


10만이 넘는 매체를 한 곳에 모아놓은 ''바이두 왕멍''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문자, 이미지, 플래시, 영상 등의 형식을 지원하며 바이두 검색광고(百度推广)처럼 왕멍 광고 역시 CPC로 과금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하루 예산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으며 지역/사이트 성격/주제 등의 기준 설정을 통해 목표 유저군에 대한 타게팅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6) 新榜 - 1인미디어 통합 마케팅 플랫폼


新榜의 위챗 공식계정별 광고 단가 차트


최근 중국 뉴미디어 업계에서 떠오르고 있는 기업입니다. 중국의 다양한 1인 미디어를(自媒体) 한 곳에 모아 이를 매개 광고주 요구사항에 따른 입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인부터 KOL까지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하늘을 찌르고 있는 요즘의 중국에서 新榜과 같은 서비스가 함께 주목받는 것 역시 매우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자체적으로 카테고리별 매체의 광고 가격과 순위를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는 점, 풍부한 매체 리소스 보유가 장점입니다. 





홍보 채널 선택에 대한 오해


1) 홍보 채널이 많을수록 좋다? 홍보 채널 선택시 해당 채널을 통해 유효한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때문에 홍보 채널이 많을수록 무조건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자사 서비스와 부합하는 적절한 채널과, 적절한 가격 책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이벤트 성격의 콘텐츠를 홍보할때는 유저들의 이벤트 참가를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만약 채널 선택이 적절하지 못하다면 이벤트는 참가자는 없지만 예산만 낭비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인기 채널이 무조건 좋다? 인기 채널이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와 무조건 부합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자사 서비스의 핵심 유저가 활발히 활동하는 채널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홈페이지차이나 스타트차이나 차이나톡 재팬톡 타이완톡 베트남톡 랭톡 랭톡 매거진 오토머니프레스 스토어 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